홈페이지 >

환경 위기: 마이크로 플라스틱 위해 해양 생태 패션 브랜드 가입 대응

2022/3/24 19:12:00 0

마이크로 플라스틱해양 생태

 
2004년 영국 프리머스대 톰슨 등은 사이언스지에 해양 수체와 퇴적물 중 플라스틱 조각에 관한 논문을 발표하면서 지름 5㎜ 미만의 플라스틱 조각과 입자를 가리키는'미세플라스틱'이라는 개념을 처음 제시했다.실제로 미세플라스틱은 입경 범위가 몇 ㎛에서 몇 ㎜까지 다양한 형태의 고르지 않은 플라스틱 입자 혼합체로 육안으로 분별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바다 속의 PM 2.5'로 불린다. 

미플라스틱은 오염을 일으키는 주요 캐리어이다.마이크로플라스틱의 부피가 작다는 것은 표면적(표면적보다 다공질 고체물질 단위의 질량이 가지고 있는 표면적)이 높고 표면적보다 클수록 오염물을 흡착하는 능력이 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환경에 이미 대량의 염화비닐, 페놀A 등 지속적인 유기 오염물이 존재하고 (이런 유기 오염물은 흔히 물을 푸는 것으로 물에 쉽게 용해되지 않고 물에 희석되지 않는다는 뜻) 일단 미세 플라스틱과 이런 오염물이 만나면 유기 오염 구체를 형성하기 쉽다.마이크로플라스틱은 오염물이 된 탈것에 해당하며 양자는 환경 속에서 여기저기 돌아다닐 수 있다.
떠도는 미세플라스틱은 홍합, 플랑크톤 등 저급 먹이사슬 생물에 쉽게 먹히고, 미세플라스틱은 소화되지 않아 위에만 계속 존재하며 공간을 차지해 동물이 아프거나 죽기도 한다.유기 오염물을 띤 미세 플라스틱이 먹히면 부유생물에 대한 피해는 설상가상으로 오염물은 생물체 내 효소의 작용으로 방출되어 병세를 격화시킨다.홍합, 플랑크톤과 같은 먹이사슬 밑단에 있는 생물은 상류층에 먹히고, 미세플라스틱, 심지어 미세플라스틱과 유기 오염물까지 상류층에 들어가 하류층 동물체 내에서 유해물질은 1%에 불과하지만 상류층으로 올라가면 20%가 돼 미세플라스틱을 많이 먹는 생물이 병들거나 죽게 된다.
 
'백색 오염'플라스틱에 비해 미세 플라스틱의 위해는 입자의 직경이 미소한 데 나타난다. 이것은 일반적인 강해불능 플라스틱에 비해 환경에 대한 위해 정도가 더욱 깊은 원인이다.
 
마이크로 플라스틱의 종류: 폴리에틸렌, 아크릴산, 나일론, 폴리프로필렌, 폴리포름알데히드, 폴리에스테르, 폴리스티렌, 폴리에틸렌알코올.
 
마이크로 플라스틱의 중요한 원천 - 방직품
 
시드니 대학 연해 도시 생태 영향 연구 센터.인구가 조밀한 지역의 해안에서 더 많은 미세 플라스틱이 발견되었고, 중요한 원천인 가정용 세탁기에서 배출되는 폐수로 인정되었다.
그들은 옷 한 벌을 빨 때마다 1900여 개의 섬유를 씻어내는데, 이 섬유들은 연해에서 발견된 미세 플라스틱 조각과 똑같아 보인다고 지적했다.그들은 이 문제가 앞으로 심각해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물티슈: 폴리에스테르, 폴리에틸렌, 벤젠 등 물티슈는 플라스틱 섬유를 방출한다.인공합성의류: 아크릴산 플라스틱, 폴리에스테르, 폴리아미드, 스판 섬유 등으로 세탁할 때마다 물에 많이 녹아 여과하기 어려운 플라스틱 섬유(수돗물에 섞일 수도 있다)를 많이 방출한다.말린 섬유는 공기에 흩어져 먼지를 흡입할 수 있게 된다.
각종 기술이 개발되어 대응되다
'폐직물 화학법 고질화 순환 재활용'프로젝트는 폴리에스테르 화학 순환 재생 기술을 핵심으로 하는 에코써클TM 순환형 재생 시스템을 적용해 폐의복 속 폴리에스테르 섬유를 화학처리하고 색·염료를 완전히 제거하고 폴리에스테르 원료를 환원해 새로운 폴리에스테르 섬유를 재생성해 의류 제조에 활용할 수 있다.여러 기업, 재활용 기관과 헌옷 재활용 협력을 벌였다.재생 원단은 세계 고급 의류 브랜드에 응용된다.
한 일본 회사가 옷 속의 폴리에스테르 섬유를 화학적으로 회수해 폴리에스테르 섬유의 원료로 재사용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이 화학적 재순환 기술에서는 폴리에스테르가 에틸렌글리콜 용액에서 분해돼 만들어진 BHET(폴리에스테르 단일체)를 순화시켜 각종 불순물을 제거한다.그리고 순화된 BHET를 한층 더 융합시켜 폴리에스테르 수지를 얻는다.
브랜드별 가입 지원
나이키는 최근 몇 년 동안 회사가 플라스틱 오염을 줄이고 플라스틱 제품의 회수 이용률을 높인 성과를 보여 주었다. 나이키는 신발류와 의류 업계에서 회수 가능한 폴리에스테르 재료를 가장 많이 사용한 기업이다.나이키는 새 NBA 리그판 유니폼을 발표했다.이 유니폼의 원자재에는 회수 폴리에스테르가 포함되어 있다.유니폼 한 벌에 사용되는 회수 폴리에스테르는 약 20개의 회수 플라스틱 병에서 나온다.
아디다스는 최근 해양환경보호기관 팔리 포 더 오션스와 협업을 벌여 바다에서 수집한 플라스틱 폐기물 순환용을 사용해 친환경 소재로 제작하고 다양한 신발 스타일을 제작하고 있다.
H&M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지원하고 브랜드는 유기면, 재생 폴리에스테르 섬유와 천사 섬유로 만든 친환경 자각 행동 시리즈를 출시한다.
지구의 자연 환경이 악화됨에 따라 패션업은 자연자원의 주요 소비자이자 주요 오염원이다.자연 환경과 전체 업계가 서로 보완되고 점점 더 많은 의류 브랜드들이 친환경 원단에서 착안하여 오염을 낮추고 더 많은 공예를 향상시켜 브랜드의 친환경 이념을 강화한다.
 
 
 
 
  • 관련 읽기

문력생: 동화대 교수가 왜'디지털화 전환'이라고 하는지'데이터화 전환'이 아니라'디지털화 전환'이라고 하는지 해독

업종 투석
|
2022/3/15 16:21:00
1

업계 분석: 3분간 방직 업계의 거시적 경제 환경을 안내한다.

업종 투석
|
2022/2/23 17:54:00
7

데이터 설사: 개혁 개방 40여 년 동안 중국 방직 업계의 성과

업종 투석
|
2022/2/22 16:33:00
4

중국 방직산업경제연구원: "수"설 방직

업종 투석
|
2022/2/15 15:45:00
7

미국'신강면화 금지'배후 싸움꾼 BCI 조직

업종 투석
|
2022/2/10 19:30:00
46
다음 문장을 읽다

플랫폼 경제: 동남아 소비자들이 점점 평점과 평론을 중시한다

3월 24일 외신 보도에 따르면 라자다가 Milieu Insight와 합작하여 진행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2명당 소비